본문 바로가기
go up high

콜라 탄산음료 유통기한, 유통기한 연장하는 법, 보관법, 유통기한 지난 콜라 활용법 총정리

by go up high 2023. 1. 9.
반응형

 

피자, 햄버거, 치킨, 맵고 달고 짠 음식과 빠질 수 없는 단짝 친구가 있죠? 바로 탄산음료 콜라입니다. 요즘 같은 배달시대에 음식을 시켜 먹다 보면 함께 오는 콜라가 꼭 한두 병씩 쌓이게 되는데요. 저희 집에도 안 먹어서 유통기한을 향해 달려가는 1.5L 콜라가 세병이나 있네요. 일반 음료들보다는 오래 섭취할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 오늘은 이 콜라 유통기한은 얼마나 될지, 유통기한이 지난 아까운 콜라는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콜라 유통기한

콜라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청량음료 중 하나로 요즘에는 다이어트 콜라가 나와서 집에 대량으로 구입하고 즐기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쟁여놓고 먹다 보면 어느 순간 유통기한이 지나 있는 걸 발견하기도 하는데요. 본론부터 말씀드리면 콜라는 유통기한이 6개월에서 9개월 정도로 생각보다 길지 않습니다. 하지만 잘 보관한 개봉되지 않은 콜라는 유통기한만큼(6~9개월) 시간이 더 지나도 문제없이 섭취가 가능하기 때문에 소비기한은 그것보다 더 길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어떻게 보관하느냐에 따라 소비기한 또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콜라의 경우는 일반 콜라보다 3개월 정도 유통기한이 더 짧다고 합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콜라는 무해하게 섭취가 가능하지만 이산화탄소의 손실로 탄산이 빠지다보니 맛이 나빠집니다. 특히나 다이어트 콜라의 경우에는 인공감미료가 들어있어 시간이 지나면서 그것이 화학적으로 분해되기 시작하고 맛이 더 없어지죠. 물론 상한 음료는 건강상 위험이 있으므로 식품 안전을 위해서 유통기한이 만료되기 전에 음료를 즐기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콜라 유통기한 연장하는 법, 보관법

모든 음식이 마찬가지겠지만 콜라 또한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일정한 온도로 보관함으로써 더 오랫동안 신선한 맛으로 음료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안 좋은 예로 저희 집 콜라는 유통기한이 지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해가 잘 드는 다용도실에 보관을 했더니 맛이 변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맛이 변한 콜라는 육안으로 봐도 좀 달라요. 원래는 검은색으로 보이는 어두운 갈색이지만 이게 좀 더 연한 갈색으로 변합니다. 냄새 또한 달라져서 시각, 후각만으로도 상한 콜라는 구별이 가능합니다. 냉장고 용량이 넉넉하시다면 냉장보관을 해 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일단 한번 개봉한 콜라의 경우라면 모든 탄산음료가 그렇듯 쉽게 맛이 밍밍해 집니다. 이럴 경우 탄산의 빠른 손실을 조금이라도 막기 위해서 최대한 밀봉해 줘야 하는데요. 첫 번째로 비닐로 입구를 막아서 틈을 없애줍니다. 두 번째로 병을 거꾸로 뒤집어서 보관해 주세요. 병의 입구를 최대한 막아서 탄산이 빠져나갈 틈을 최소화해주기 때문에 조금 더 오래 탄산의 청량한 맛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병을 살짝 눌러서 찌그러트린 상태로 뚜껑을 닫아 보관해 주세요. 병 내부 압력을 높여 탄산이 음료에 더 잘 녹아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유통기한 지난 콜라 활용법

 

잘 보관했지만 결국 마시지 못하게 된 아까운 콜라는 이렇게 활용해보세요.

 

욕실, 화장실 청소

콜라는 욕실과 화장실 바닥청소에 탁월합니다. 변기와 욕실의 찌든 때에 콜라를 붓고 한두 시간 뒤 청소솔로 살살 닦아주세요. 콜라의 소다 성분과 산성도가 찌든 때를 녹여내고 또한 변기의 악취제거에도 도움을 줍니다. 

 

식물의 퇴비

식물의 퇴비나 화병에 물을 줄 때 이용해 보세요. 콜라의 단 성분으로 삼투압 작용에 의해 식물이 물을 더 잘 빨아올려 화병이나 화분의 싱싱함을 더 오래 유지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주방 청소 및 요리 시

여러 이물질 및 기름때 제거에도 좋으며, 특히 탄 냄비나 녹이 슨 냄비를 콜라에 담가두면 가정용 방청제로 녹과 그을음 제거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생선이나 고기 요리 시에 사용하면 고기의 육질을 향상해 더욱 부드럽게 하고 생선이나 고기의 잡내를 제거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닭볶음탕 요리에 활용하시면 설탕대신 단맛을 더해주고 먹음직스러운 색 표현에도 아주 좋습니다. 

 

세탁(혈흔, 기름때), 껌 제거

 갑자기 코피가 나거나 생리 중일 때 의도치 않게 생기는 이불의 핏자국들도 콜라를 이용해 보세요. 삼겹살과 같은 기름진 음식이나 화장품 때문에 묻은 기름얼룩들도 제거 가능합니다. 오염부위에 콜라를 붓고 5분에서 10분 정도 방치 후 세탁하시면 됩니다. 옷이나 머리카락에 붙은 껌도 콜라를 이용하시면 콜라 안의 함유된 인산 성분으로 부드럽게 제거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